"나는 무엇을 알 수 있는가? 라는 칸트의 철학적 물음은 일차적으로 인간으로서의 내가 알 수 있는 것, 즉 '나에게 가능한 인식의 대상'이 무엇인가를 묻는다. 이 때 칸트에게서 문제되는 앎의 주체로서의 나'는 일정한 보편적 앎의 구조를 가진 유적 존재로서의 인간을 대변하는 주체이며, 따라서 '앎'이
기능인 悟性을 통해 세계를 인식한다. 따라서 우리 외부에 있는 사물 자체 다시 말해 물자체는 우리에게 인식되지 않는다. 우리가 인식할 수 있는 것은 인식기관과 오성을 통해 우리 안에 인식된 것 즉, 표상이다. 이것은 정확히 칸트의 철학과 일치한다. 이 현상계는 물자체가 아니라 우리의 표상이다.
철학도 몰랐었다.(우스개 소리로 우린 문과생들에게 미적분의 오묘함을 자랑하고 문과생들은 칸트의 사상에 대해서 이야기하면서 맞대응 하는 농담도 했었다.) 교양과목으로 배운 얕은 내 철학 지식을 가지고 과연 이 과제를 할 수 있을까?? 하지만 제출 기간은 많이 남았었다. 먼저 발등에 떨어진 불부
미술, 문학 등의 정신적 ․ 이상적 교과를 강조하게 되고 그 결과 인간성의 정신적 측면의 교양을 중요시하는 일반 교양교육을 강조하게 된다. 따라서 교과과정에서는 고전적 ․ 학문적인 교육과정이 성립되고 그 결과 직업적 ․ 실제적 도야보다는 일반 교양을 중시하는 교육이 강조되었다.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
< 라오스에 대체 뭐가 있는데요? >
무라카미 하루키는 꾸준히 여행 에세이를 작성하였다고 한다. 이 책은 그가 그동안 여행을 하며 작성하였던 몇몇 에세이들의 묶음집이다. 작가는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색다른 감정을 느끼게 해주는 여행의 재미와 놀라움을 독자들과 공유하고, 독자들에게 여행을
철학의이해 출석수업대체과제
Ⅰ. 서 론
철학의 이해 교재 2강은 철학자들이 제시한 다양한 인간관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다. 이러한 철학자들이 인간을 바라보는 시각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되어 나타나는데, 인간을 이상적인 존재로 보는 시각과 인간을 욕망적인 존재로 보는 두 가지 시각이 있다
철학의 여러 가지 정의
1) 플라톤 - 사물의 이데아 인식, 변천하는 억견에 대한 참 진리를 지니는 것이 철학
2) 에피쿠로스 - 철학이란 행복한 생활에 도달하려는 노력
3) 키케로 - 철학이여! 그대는 인생을 지도하며 인생을 덕으로 인도하며 악을 내쫒도다.
4) 칸트 - 이성의 자기 비판적 성찰이 철학
1, ‘아도르노’라는 문화적 현상
“아도르노가 학생들이 광장으로 나간 것 자체에 반대했던 것은 아니다. 처음에는 학생들의 주장에 맞장구를 치는 편이었다. 나치 정권에서 유대인이 당했던 일을 요즈음에는 학생들이 겪는 다는 발언도 했다. 태도가 변한 것은 폭력이 발생하면서부터이다. 일단
칸트가 활동하던 18세기는 계몽의 시대였다. 계몽의 근거는 바로 인식론에 있었다. 그동안 진리라고 믿어 온 것들을 새로이 검토하고, 인식방식을 근본적으로 새로이 함으로써 근대의 계몽은 시작되었다. 주지하다시피 칸트철학의 네 가지 물음은 다음과 같다. ‘우리는 무엇을 알 수 있는가.’ ‘우리